판타지 어드벤처 '점보', 제작 과정과 독보적인 프로덕션 비하인드 공개

<겨울왕국2>와 <모아나2>를 제치고 인도네시아 박스오피스 역대 애니메이션 흥행 1위에 등극한 판타지 어드벤처 <점보>가 약 5년에 걸친 제작 과정과 독보적인 프로덕션 비하인드를 공개해 화제다.[제목: 점보 | 원제: JUMBO | 감독: 라이언 아드리안디 | 수입: ㈜바른손이앤에이 | 배급: ㈜바이포엠스튜디오]
<점보>는 ‘뚱뚱보 점보’라 놀림받는 ‘돈’과 그의 친구들이 위기에 빠진 비밀 친구 ‘메리’를 구하기 위해 영혼의 세계와 맞서 펼치는 판타지 어드벤처다. 5년에 걸친 제작 기간 동안 420명이 넘는 현지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완성된 이 작품은 인도네시아 순수 기술력과 창작 역량이 집약된 프로덕션의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점보>는 할리우드 대형 스튜디오 수준의 완성도를 목표로 선 녹음을 진행하고, 이후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식을 과감히 도입했다. 다양한 아역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만큼 아이들이 대본에 얽매이지 않고 캐릭터에 몰입해 자유롭게 연기할 수 있도록 이미지 작업 이전에 녹음을 먼저 진행한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영화 속에서 관객들의 호응을 끌어내는 명장면을 만드는데 기여했다. 그 중 추격전을 벌이던 ‘돈’이 악당에게서 라디오를 빼앗은 후 “아저씨, 이거 어디를 눌러야 해요”라고 묻는 장면은 미리 영화를 접한 관객들의 웃음을 끌어냈다.
녹음 당시 ‘돈’의 역할을 맡았던 배우는 악당에게서 라디오를 뺏은 후 어떻게 조작할지 모르는 것이 당연하지 않느냐고 감독에게 물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영화의 연출을 맡은 라이언 아드리안디 감독은 “배우들이 캐릭터의 감정상태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유롭게 연기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대본에는 없던 마법 같은 순간들이 자연스럽게 탄생했다” 고 밝혔다.
이렇게 녹음된 즉흥적이고 생생한 연기는 이후 정교한 애니메이션 작업을 거쳐 캐릭터의 미묘한 표정과 몸짓으로 구현되며 작품의 몰입도를 끌어올렸다.
또한 주인공 ‘돈’의 캐릭터 디자인에는 감독의 치밀한 시각적 은유가 담겨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돈’의 귀에는 귓구멍이 표현되어 있지 않는데, 이는 타인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자신의 생각에만 갇혀 있는 캐릭터의 내면 상태를 표현한 것이다.
제작진은 ‘돈’이 친구들과의 모험을 통해 점차 타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공감과 우정의 가치를 깨달아가는 과정을 이 독특한 디자인 요소로 시각화했다.
라이언 아드리안디 감독은 “관객들이 돈의 여정을 따라가며 그가 진심으로 마음의 귀를 여는 성장의 순간을 시각적으로도 느끼길 바랬다”며 캐릭터 디자인에 담긴 이미를 밝혔다.
감독의 디테일은 엔딩 크레딧에서도 보여진다. 라이언 아드리안디 감독 어머니의 이름을 엔딩 크레딧에 넣은 이유에 대해 감독은 인터뷰를 통해 “나의 가장 큰 유산은 어머니가 나를 믿어준 시간이다.
이는 주인공 ‘돈’이 부모님이 남겨준 동화책과 노래를 소중히 여기는 것과 닮아있다. 그래서 엔딩 크레딧에 어머니의 이름을 새기는 것이 영화의 완성이었다”고 대답하며 <점보>가 담고 있는 가족의 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한번 더 강조했다.

이처럼 세심하게 설계된 연출과 디테일은 먼저 개봉한 국가들의 언론과 관객들로부터 폭발적인 호평을 이끌어냈다. “따뜻하고 진실하며 큰 울림을 주는 신선한 관람 경험을 선사한다”(Montase Film),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을 넘어 밀레니얼 세대의 향수까지 자극하며 어른들에게도 어필하는 작품으로 완성되었다”(Antara),
“시각적으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풍부하여 매력이 넘친다”(EnVi Medea) 등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실관람객들 역시 “디즈니의 명작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IMDB,*******77112),
“가슴을 울리는 스토리와 놀라운 비주얼을 동시에 갖춘 작품”(IMDB,***********way), “재치 있는 대사, 현실적인 스토리텔링, 마법 같은 분위기로 가득한 영화” (IMDB, *********pedas)이라며 뜨거운 지지를 보내고 있다.
5년의 집념과 420명 스태프의 열정으로 탄생한 2026년 첫 판타지 어드벤처 <점보>는 오는 2월 18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하여 관객들을 환상적인 모험의 세계로 안내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