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Icon
한국어(KO)
미국(EN)
일본(JP)
중국(CN)
logo
logo
'싸우는 사람들'의 토마스 카일리 감독, 미스터리 판타지 드라마 '애니멀 킹덤'으로 돌아오다!
사회·문화
공연/영화

'싸우는 사람들'의 토마스 카일리 감독, 미스터리 판타지 드라마 '애니멀 킹덤'으로 돌아오다!

임윤수 기자
입력
02a6d5be8544eddf78d11c3d49680bd5

임윤수 기자 = 첫 장편 연출작 <싸우는 사람들>로 칸영화제 4관왕과 세자르영화제 3관왕을 차지한 감독 토마스 카일리가 가장 경이로운 미스터리 판타지 드라마 <애니멀 킹덤>으로 돌아와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킨다.[각본/감독: 토마스 카일리 | 출연: 로망 뒤리스, 폴 키르셰, 아델 엑사르코풀로스, 톰 메르시에 | 장르: 미스터리, 판타지, 드라마 | 수입: ㈜스튜디오 디에이치엘 | 배급: 그린나래미디어㈜ | 공동배급: ㈜스튜디오 디에이치엘]

영화 <애니멀 킹덤>은 인간과 동물 모두 혼란스러운 세상에 남겨진 아빠 ‘프랑수아’와 아들 ‘에밀’의 미스터리 판타지 드라마.

2011년 단편 <파리 상하이>를 연출했던 감독 토마스 카일리는 ‘마들렌’에 빠져들면서 한순간에 뒤바뀐 ‘아르노’의 평화로운 여름을 그린 <싸우는 사람들>로 장편 데뷔를 하였다.

현실에서 출발해 판타지의 영역으로 확장되는 창의적인 세계관으로 감탄을 자아낸 <싸우는 사람들>은 칸영화제 4관왕 석권은 물론, 제40회 세자르영화제에서 데뷔 작품상을 포함해 3관왕의 영예를 차지하며 눈도장을 확실히 찍었다.

이후 프랑스 최고 명문 국립영화 학교 페미스(La Fémis)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던 감독 토마스 카일리는 각본가 폴린 무니에가 쓴 ‘인간이 동물로 변한다’라는 콘셉트의 시나리오를 읽고, “우리가 남기고 싶은 세계, 우리가 물려받고 싶은 세계, 파괴하고 싶은 세계, 새로 발견해야 할 세계의 교차점을 담은 은유에 매료되었다”라고 회상하며 본격적으로 <애니멀 킹덤>을 준비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현대인이 생활하고 있는 세상의 동시대적 문제를 탐구하고, 교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고민하던 감독 토마스 카일리 감독은 “‘자기 반복적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나 ‘세상의 종말을 다루는 이야기’가 아닌, ‘인간이 동물로 변하는 돌연변이’라는 소재를 경유해 새로운 지평을 상상하고자 했다”라고 전했다.

이는 <애니멀 킹덤>이 판타지 장르의 문법에서 출발하지만 일반적인 판타지 영화와 달리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현실의 문제를 보다 더 사려 깊게 살필 수 있는 결정적 대목이다.

0020f32b4a6b85194ee7dc25530b360d

여기에 감독 토마스 카일리는 <애니멀 킹덤>을 준비하면서 “리들리 스콧 감독의 <델마와 루이스>, 봉준호 감독의 <괴물>에 영감을 받았다”라고 전하며, 장르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누구나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감정을 온전하게 전달함으로써 총체적인 스펙터클을 선사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한편 제76회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개막작에 선정되어 전 세계에 첫선을 보였던 <애니멀 킹덤>은 미국의 대표적인 대중문화 매거진 롤링 스톤(Rolling Stone)이 선정한 ‘제76회 칸영화제 베스트10’에, <추락의 해부>, <존 오브 인터레스트>와 이름을 올리며 단연 최고의 화제작임을 입증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애니멀 킹덤>은 제49회 세자르영화제 5관왕(촬영상, 음악상, 음향상, 시각 효과상, 의상상), 제56회 시체스국제판타스틱영화제 비주얼 메이크업 효과상, 제29회 뤼미에르상 감독상 등 각종 영화제 및 시상식에서 수상 행렬을 이어갔다.

 

이와 같은 기세에 힘입어 <애니멀 킹덤>은 해외 주요 매체들로부터 “시선을 압도하는 비주얼, 마음을 울리는 감동적인 판타지”(Screen Daily), “시선을 장악하고, 감성을 깨우는 가장 인간적인 판타지”(The Hollywood Reporter), ”판타지 장르의 재발견. 단연 올해 최고의 영화”(i09.com), 

“놓칠 장면 단 하나도 없다”(Voici), “미스터리가 감도는 서사와 잊을 수 없는 비주얼. 절대로 거부할 수 없는 마력의 영화”(La Voix du Nord), “시선을 압도하면서도 현실에 온기를 불어넣는, 몰입감 넘치는 미스터리 판타지 드라마”(Positif) 등 쉴 새 없이 극찬을 받고 있다.

2025년 새해 반드시 극장에서 봐야 하는 영화로 각광받고 있는 <애니멀 킹덤>은 1월 22일(수)에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임윤수 기자
댓글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주세요
추천순
최신순
답글순
표시할 댓글이 없습니다